정보처리기사 실기 업무 프로세스 키워드 정리
[정보 전략 계획 수립]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전략 계획)
개념 : 기업의 목표,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관리 등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
ISP 방법론
CSF(Critical Scuccess Factor, 핵심 성공 요소)
MIT 경영 대학원 - 전략 정보 시스템 실현을 위한 기법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3C
개념 : 표적 시장 선정하기 위해 3C를 분석하여 자사 성공 필요 전략 수립 기법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
[유통(Channel)]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5-Force
개념 : 5가지 요소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 분석하는 기법
7S
개념 : 조직 내 역량, 체계 분석 기법
조직의 강/약점, 조직 문화 등 전체 관점에서 조직을 이해, 분석하기 위한 도구
전략(Strategy)
시스템(System)
구조(Structure)
공유된 가치(Shared Value)
기술/역량(Skill)
사람(Staff)
스타일(Style)
업무 프로레스 재설계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정의 :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실행 4단계
1단계 :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프로세스 수직적 구조 분석 : 최상위 > 최하위 프로세스(P 요소) 분할 과정
프로세스 분할도 산출 작업
프로세스 수평적 구조 분석 : 하위 프로세스들의 상호 의존관계 식별 과정
프로세스 종속도 산출 작업
2단계 : 개선사항 분석
프로세스 구성하는 활동 가치 분석 > 통·폐합/변경/추가 활동 탐색 과정
작업 측정(Work Measurement) :
체계적인 BPR 활동 성격,범위,절차,효울 평가 접근법
3단계 :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As-Is 개선사항 반영 업무 모형 > 채택할 업무 프로세스 반영
4단계 : 이행 계획(Transition Plan)
To-Be 채택 과정 중 조직원의 저항, 불필요 비용 최소화 목적 변화 관리 계획을 포함한 포괄적 구현 계획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정의 : 사람, 자원, 업무 흐름 등 통합적 관리·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
핵심 수단 : 워크 플로우(Work Flow) = 업무 프로세스
BPM을 활용한 프로세스 관리
1단계 : 프로세스 정의
*KPI : 미래 성과에 영향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 기준
2단계 : 프로세스 실행
3단계 : 프로세스 측정 (KPI로 측정)
4단계 : 프로세스 분석&개선
5단계 : 프로세스 통제&모니터링&예측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 기준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개념 : 기업 내·외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실시간 정보제공 통해 업무지연 최소 화, 의사결정 스피드 상승, 경쟁력 극대화하는 기업(빨리빨리빨리)
[전사적 자원관리]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전반적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기준경영)
ABM/ABC(Activity Based Management/Activity based Costing , 활동기준 관리, 활동기준 원가 계산)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관리)
[정보 시스템 구축]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기업 간 또는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SCP(Supply Chain Planning, 공급망 계획)
기업이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그 제품에 대한 조달 및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으로, 수요계획, 제조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재고계획 등이 있음.
SCE(Supply Chian Execution, 공급망 실행)
제품이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등이 있음.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실시하므로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등장
시스템 통합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사적 응용 통합)
기존의 정보 시스템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의 통칭으로,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업무 프로세스들을 최대한 단순화, 자동화하고, 여러 시스템 간의 실시간 정보 조회가 가능토록한다.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 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쳐)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정보기술)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기업 정책, 마케팅 전략, 가격 정책, 이벤트 등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전자상거래]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소비자에게 유.무형의 재화를 제공, 판매 및 중개를 한다.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특정 기업 간의 CALS 및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및 납품 등과 관련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제품의 조달에서 설계, 개발, 생산, 운용, 유지보수에 이르는 제품의 수명 주기 전반에 대해 서류, 도면 거래 등 모든 기술정보 등을 통합 DB로 관리한다.
B2G(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조달, 행정, 인증 등과 관련된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가 이뤄지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 구매자와 공급자가 되는 것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기업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을 의미
[그 외 기출 출제 용어]
MOT(Moment of Truth, 결정적 순간)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의미하는 스페인 투우 용어 ‘모멘트 드 라 베르다드'의 영문인 Moment of Truth의 약어이다. 말 그대로 ’진실의 순간‘ 또는 ’결정적 순간‘이라는 의미이다.
Semantic Web
사람을 대신해 컴퓨터가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가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 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시맨틱 웹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로는 웹 자원(Resource)을 서술하기 위한 자원 서술 기술, 온톨로지
(ontology)를 통한 지식 서술 기술, 통합적으로 정보를 운영하기 위한 에이전트(agent) 기술 등을 들 수 있다.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TPS는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TPS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 되지 않은 문제에 관해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기록표)
매출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고객(고객만족도, 신규고객창출), 내부프로세스(혁신, 운영), 학습(직원역량, 정보시스템능력)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채찍효과
나비효과 유사 현상
Push-based
현재 모바일을 활용한 세일즈 프로모션 방법 중 하나로,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할인 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이다.
ex) 단문메시지(SMS)형, 쿠폰(Coupon)형태
Pull-based
현재 모바일을 활용한 세일즈 프로모션 방법 중 하나로,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푸시방식에 비해 고객의 반감이 적고,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을 가지고 있다.
ex) 텍스트형, 삽입형, 배너형
6 Sigma
6 Sigma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이다.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자 제너럴 일렉트릭(GE),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식스 시그마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COP(Community of Practice, 실행공동체)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통 관심사, 경험 및 정보를 공유,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구성된 비공식적 모임이다. 어떠한 조직에서고 존재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는 각 부서들 내에도 존재할 수 있고, 부서의 구분을 초월해서 여러 기능부서 소속사람들 간에도 존재할 수 있다.
LMS(Loyalty Management System)
개별회원을 대상으로 IC(Integrated Circuit) 카드 기반의 각종 멤버쉽, 마일리지,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로열티를 제휴사간 통합 운영 및 특정 가맹점들 간의 연합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지향 아키텍쳐)
대규모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할 때의 개념으로 업무상에 일 처리에 해당하는 S/W 기능을 서비스로 판단하여 그 서비스를 네트워크상에 연동하여 시스템 전체를 구축해 나가는 방법론
Mashup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S/W나 서비스, DB 등을 만드는 기술. 즉,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구글 지도에 부동산 매물 정보를 결합한 구글의 하우징맵스(HousingMaps)가 대표적이다.
EP
기업들이 인터넷 기반 사업을 하고자 종업원, 고객, 공급자들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사이트이다. 사람들이 시업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 S/W, 도구, 외부지식 공급자들과 연동하는 S/W로 구성된다.
EDI
기업 간 수주, 발주, 수송, 결제 등 상업거래를 위한 자료를 데이터 통신 회선을 통해 표준화된 포맷, 규약에 따라 컴퓨터 간에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Data mining
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인공지능 기법을 통해 자동적으로 찾아주는 과정을 의미.
반면에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테이블들을 미리 만들어 놓고 이를 꺼내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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