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개's IT/CISA

[CISA_Domain 3] 정보시스템 구입, 개발 및 관리3

슈개 2020. 12. 21. 15:11
반응형

[CISA_Domain 3] 정보시스템 구입, 개발 및 관리3

 

 

※ CISA 시험공부 정리본으로 일부 중복된 내용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 플젝 원가 산정 기법

  1. 소스라인 수를 기준으로 규모 산정.

  • - SLOC(Source Lines of Code) 
  • - KLOC(Kilo Lines of Code): 

 

    2. FPA(Function Point Analysis, 기능점수분석): 

  • 각 기능에 대한 크기를 측정하여 점수 측정. 

  • 가장 과학적이고 합리적. 가장 좋은 기법

 

    3. 델파이 기법: 전문가에게 서신을 보내 익명으로 돌려보도록 하는 기법

 

    4. 회귀분석: 

  • 과거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법

  • (새로운 플젝시작시, 과거의 Data 참조해서 사용(비용산정)

 

* 플젝 일정

WBS - PERT/CPM - 간트차트

 

  1. WBS (작업단위로 쪼개기)

    • Activity > Process

    • WP 최하위단 작업

    • WD 작업사전

    • CoA 계정코드 (code of account)

  2. CPM/PERT (작업세분화해서 얼마나 걸리는지?)

    • 낙관치+최빈치4+비관치 / 6

    • 낙관치 : 빨리 끝나면

    • 최빈치 : 정상적으로 끝나면

    • 비관치 : 오래 걸리면

    • CP(Critical Path):  플젝 완료를 위한 최소기간(=가장 긴 경로, 비관치 관점)

 

    3. 간트차트 (CPM/PERT를 도표화하자: 일정표)

  • 차트를 그리는목적?
  • 일정을 통제하는 대표적인 관리도구
  • 계획대비 완료상태에 대해 통제가능

 

 

* PERT(Program Evaluation Review Technique): 미국방성 불확실성 확률

프로젝트를 서로 관련 있는 활동으로 구분. 활동들간의 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정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과 각 활동간의 선후관계.

경로: 순환고리(루프) 없이 연결한 선

핵심 경로: 가장 긴 경로. 프로젝트 완료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

 

* CPM(Critical Path Methodology): 세제업체 확실성 확률

개별 활동의 지속 시간은 평균 시간을 사용.

여유 시간: 예상했던 최단 완료 시간과 최장 완료 시간 사이의 차이. 음의 값을 가질 수도 있음.

CP(Critical Path)상의 활동에 추가 자원을 투입하여 일정을 단축한다.

 

 

* 간트차트

횡축에는 시간을 종축에는 프로젝트 활동을 표시. 막대형태로 표현.

 

 

* Time Boxing 기법

  • 주어진 시간 내에 결과물 나와야함(납기가 생명)

  • 제한된 자원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납기할 소프트웨어를 정의

 

*마일스톤(milestone)이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기할 만한 사건이나 이정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계약, 착수, 인력투입, 선금 수령, 중간보고, 감리, 종료, 잔금 수령 등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지점을 말한다.

 

마일스톤은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지점을 체크하기 위해 사용한다.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들을 각 단계별로 체크함으로써 전체적인 일정이 늦춰지지 않고 제 시간 안에 과업이 종료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마일스톤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핵심적인 사항들만 체크하기 때문에,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더라도 프로젝트 진행에 꼭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Fast Tracking:

병행작업(다음 단계의 착수 승인받기 전에 진행하여 일정 단축). 위험 증가

 

* Crashing:

추가 자원을 투입하여 일정을 단축(비용 증가 가능)

 

* Leveling:

프로젝트 자원 사용이 특정 기간에 집중되어 가용성이 제약되는 것을 해결


 

2. 응용 시스템 개발 및 구입 수명주기

1. 폭포수모형: 

순차적으로 수행. 역행은 허용X. 엄격한 프로젝트 관리 및 표준화를 강조

 

2. 프로토타이핑 모형:

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을 위해사용자 요구사항을 임시로 형상화한 시스템의 모형

    - 실험적 프로타타이핑: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에만 사용되고 폐기

    -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의사소통 + 초기버전을 형성. 이후 발전시켜 최종으로 완성시킴.

 

3. 나선형모형:

진화적 프로토타이핑에 (위험관리) 개념이 추가됨. (계획수립-위험분석-개발-고객평가 를 나선형으로 무한 반복하며 위험관리 중심으로 개발한 수명주기모형)

 

4. 반복적모형:

폭포수, 프로토타이핑, 나선형 모형을 결합. 모든 단계가 반복적으로 등장

* 모형화

* V-다이어그램

모형의 일관성을 보증하기 위한 활동. 확인-검증 으로 구성

- 확인: 이전 단계의 요구사항이 후속 단계의 산출물에 반영됨을 보증 (외적 일관성을 보증)

- 검증: 후속 단계의 산출물이 이전 단계에서 정의한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보증.(내적 일관성을 보증)

 

반응형